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담석증 증상 및 통증 수술까지 총정리

고독한 수집가 2023. 2. 16. 23:59

 

 

 

 

 

 

 

안녕하세요 고독한 수집가입니다. 

 

오늘도 새로운 건강정보를 위해 찾다가 '담석증'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담석증은 간단히 말하면 담즙이라는 곳에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되거나 침착되어 형성된 담석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담석증의 정의

 

 

 

담석이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 및 침착되어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을 말한다.

 

 담석은 성분에 따라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 담석(cholesterol gallstone)과 색소성 담석(pigment gallstone)으로 크게 나누며, 다시 콜레스테롤 담석은 순수 콜레스테롤석과 혼합석으로, 색소성 담석은 흑색석과 갈색석 등으로 나뉜다.

 

담낭에서 생긴 담석이 담낭 경부, 담낭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하여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담석증이라고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담석증 

 

 

 

 

담석증의 원인?

 

 

 

 

담석증의 원인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뭔가 담석증의 뚜렷한 원인은 찾기 힘듭니다.   보통 40대가 넘어가면서 담석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고, 남성보다는 여성이 담석증에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는 나이가 들면서 담즙생성이 줄어들고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암당운동기능이 저하되면서 담석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장 유의미한 담석증의 원인은 급격한 체중증가 및 체중감소입니다.

 

 

 

 

 

 

 

 

담석증 증상

 

 

 

담석증의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일단 담석증이 걸리게 되면 상복부나 명치 쪽에서 통증이 생깁니다. 그리고 헛배가 부르기도 하고 배에 가스가 찹니다.

 

 

그리고 발열과 오한이 있을 수도 있고 구역질과 구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보통 다른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 등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바로 담석증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담석증 수술

 

 

 

담석증, 담낭염, 담낭용종 등이 있는 경우네는 담낭을 제거하는 담낭 절제술을 많이 합니다. 

예전에는 복부를 절개해서 하는 복강경 수술을 많이 하였으나, 요즘에는 배꼽부위에 약간의 부위를 절개하고 수술을 진행하는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이 있습니다.

 

 

 

 

 

 

 

 

 

 

 

기타 관련 궁금증

 

 

 

담석증이 있으면 무조건 수술을 해야 되나? 그건 아닙니다.

 

담석으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보통 수술을 하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통증이 없는 경우네는 담석의 크기가 약 2~3cm 정도 커졌을 때나 담석과 함께 용종이 있을 때 보통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담낭을 제거하고 괜찮은가?

 

 

담낭을 제거하면 우리 몸에 큰 영향이 미칠 거라는 단순한 공포심이 있는데요 우리의 인체는 담낭이 없어도 소화기능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담낭을 제거해도 음식을 가려 먹는다던지 조심해야 될 것은 없고, 따로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