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옷에 핀 곰팡이 제거하는 방법

고독한 수집가 2023. 1. 7. 23:11

 

 

장마철에 옷장을 열었더니 곰팡이가 옷에 피어 있었다. 

 

오늘은 옷에 핀 곰팡이 제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입니다.  하지만 지구 온난화 등 기상이변으로 점점 여름이 길어지고 동남아 날씨가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장마철이 지난 후 오랜만에 옷장을 열 때 두근두근한 느낌 아시나요?

옷장을 열었는데 뭔가 축축하고 쾌쾌한 느낌이 듭니다. 갑자기 불안해집니다.

제가 아끼는 옷에 곰팡이가 폈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세탁소에 맡겨 드라이까지 한 후 비닐커버에 씌어서 보관까지 했는데 곰팡이는 어쩔 수 없나 봅니다. 

 

 

 

도대체 곰팡이는 왜 생기는 걸까요?

 

 

곰팡이 제거방법도 중요하지만  곰팡이가 안생기게 하는 게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좋은 방법입니다.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옷을 보관하려면 온도와 습도 그리고 먼지관리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어쩌다 몇번 입지 않은 코트는 드라이클리닝을 하지 않고 옷장에 장기 보관하는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옷에 오염된 곰팡이 균이 붙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습도 70% 이상, 온도 25도 이상 유지가 된다면 곰팡이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주변 옷으로 번져 나가기 시작해서 어느순간 옷장 안을 곰팡이로 가득 채울 수도 있습니다.

 

 

 

 

곰팡이게 생기지 않게 예방하려면?

 



곰팡이가 자라기 위한 필수 조건 먼지나 약간 더러운 옷, 그리고 적당한 온도,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 사람의 땀, 비듬, 피지는 모두 곰팡이의 영양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옷장안에 옷을 장기보관 하기 전에 반드시 세탁을 하고 건조를 한 뒤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입는 옷은 한 번만 입어도 먼지나 오염물이 붙기 때문에 코트, 점퍼 등 피부에 직접 닿지 않는 옷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잊지마시고 장기 보관하기 전에 반드시 세탁을 하는 등 조치가 필요합니다.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 환경 조성

 


의류는 보관하기 전에 철저히 세탁해야 하며, 보관하기 전에 햇빛에 며칠 동안 널어서 말려야 합니다.

 

또한 옷을 종이 상자 등에 보관하면 종이 상자가 공기 중 습기를 흡수하여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옷을 보관하기 전에 옷장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옷장 안에도 옷이 들락날락 하면서 먼지나 오염원들이 묻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집마다 손소독제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옷장 곳곳을 닦아주셔도 괜찮습니다.

단 닦아 준 후 반드시 말려주십시오.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가죽 제품, 가방, 신발 등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가죽 제품의 주성분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곰팡이가 아주 좋아하는 환경입니다.

 

 

 

 

 

곰팡이가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우선 곰팡이는 흰색 곰팡이와 검은색 곰팡이가 있습니다.



흰 곰팡이는 비교적 청소하기 쉽습니다.

우선 육안으로 보이는 곰팡이를 먼저 탈탈 털어낸 후 알코올을 뿌린 다음 세탁기에 넣고 염소계 표백제로 세탁하면 됩니다.

세탁이 끝난 후 햇빛에 잘 말려서 살균 및 탈취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하기 전에  표백제를 사용해도 되는 옷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은곰팡이는 섬유 깊숙이 뿌리를 내리는 끈질긴 곰팡이입니다.

검은곰팡이는 제거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지워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욕조나 큰 대야에 염소계 표백제를 넣어주고 반나절 정도 방치 후 양손으로 옷을 문질러 곰팡이를 하나하나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이때도 반드시 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해도 되는 옷인지 확인하고 진행하세요.

어느 정도 곰팡이가 제거된 것이 보이면 세탁기에 넣어 세탁 후 햇빛에 잘 말려 줍니다.

 

 

마지막에 가죽옷에 곰팡이가 피었을 때는 곰팡이를 우선 잘 털어주고 수건이나 헝겊에 식초를 살 짝 묻혀서 곰팡이가 핀 곳을 집중적으로 닦아 줍니다. 

 

가죽에 생긴 곰팡이는 비교적 쉽게 제거되므로 조금만 해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