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계절이 바뀌면 오는 접촉성 피부염 그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자.

 

 

 

 

 

 

 

계절만 바뀌면 온몸에서 반응이 옵니다. 특히 봄이나 여름이 오면 어김없이 생기는 접촉성 피부염!

오늘 포스팅에서는 접촉성 피부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염은 정말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지 알 수 없는 굉장히 어려운 질병입니다.

그중에서도 접촉성 피부염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흔한 피부염이에요. 

자 이제부터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접촉성 피부염이란 무엇인가요?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해 생기는 모든 피부염을 통칭해서 부르는 말입니다.

자극물질(알레르겐)이 피부에 닿아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죠. 알레르기 비염처럼 특정 물질에 대한 과민반응이라 보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금속알레르기, 화장품 부작용, 염색약 등이 있고 화학약품 뿐만 아니라 식물, 고무, 나무 등 다양한 물질과도 접촉했을 때 생길 수 있답니다.

그리고 계절이 바뀌어 몸의 상태가 변화될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가장 흔한 증상은 가려움증이고 발진, 홍반,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하면 물집이나 진물이 나기도 하고 만성화되면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말 극히 드물기는 하지만 전신증상으로 발열, 두통, 근육통 같은 몸살 기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진단은 환자의 병력 청취 후 의심되는 부위나 병변부위를 직접 검사하거나 첩포검사라는 특수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약물 유발성 접촉피부염이라면 해당 약물을 투여하면서 경과를 관찰하면 쉽게 진단할 수 있어요.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방법은 원인을 찾아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부염이 발생한 부위는 물로 깨끗하게 씻어서 자극을 최소화시키고, 염증이 심한 경우엔 항염증제를 복용하거나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한 경우엔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좋고, 피부가 습한 경우엔 건조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말끔하게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원인이 되는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죠.

 

 

 

 접촉성 피부염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접촉성 피부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물론 원인을 찾아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천연섬유의 옷을 입거나, 화학성분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환경적인 원인으로 인한 피부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조한 환경이나 습한 환경을 피하고,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피부에 맞는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무리하며

 

 

 

 

 접촉성 피부염은 예방이 가장 중요한 질병입니다. 

원인을 찾아서 제거하고, 피부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죠. 봄이니 여름이 오면 피부염에 대한 예방법을 꼭 기억하시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세요!

 

그럼 오늘은 접촉성 피부염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