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병원 의원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자

고독한 수집가 2023. 4. 19. 23:17

 

몸이 아파서 병원을 가야할 때 병원과 의원의 차이가 있을까?

 

 

 

 

우리나라에서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크게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이 둘의 차이는 병상수나 전문의 인원수 등 여러가지 차이가 있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가는 동네병원인 의원급 의료기관에서도 충분히 치료받을 수 있는 질병들이 많기 때문에 굳이 큰 병원을 갈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대형병원보다는 작은 규모의 병의원을 선호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여러분께 내 주변 가까운 곳에 어떤 종류의 의료기관이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의료기관이란 무엇인가요?


 

 

의료기관이란 보건복지부장관 또는 시·도지사의 면허를 받은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조산사 및 간호사가 각각 그 의료행위를 하는 기관으로서 종합병원, 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 요양병원,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조산원을 말합니다.(의료법 제3조)

 

반응형

 

 

 

 

 

 


2. 동네병원 중 OO의원이라는 이름이 많은데 무슨 차이인가요?


 

 


OO의원은 진료과목별로 1개소씩 개설가능하며 주로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입원실 없이 운영되는 소규모 의료기관입니다. (단, 응급환자는 24시간 연중무휴 진료해야합니다)

 

또한 환자에게 적합한 특정진료과목만을 전문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해당 진료과목에 대해 전속하는 전문의 자격증을 소지한 의사가 있어야 하며, 다른 과목전문의와의 협진체계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OOO피부과, OOO성형외과처럼 간판에 적힌 명칭만으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려우니 내원하시기 전에 미리 전화해서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응급실은 무조건 대학병원에만 있나요?


 

 

아닙니다.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공공보건의료사업 수행을 목적으로 설립된 지방의료원등 전국 34개 국공립병원 모두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 모든 국공립병원이 응급실을 운영하는 것은 아니므로 방문전에 반드시 사전확인이 필요합니다.

야간/휴일에 문 여는 소아청소년과는 어디있나요?
소아청소년과 야간ᆞ휴일 진료기관은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e-gen.or.kr/nemc/main.do

 

NEMC | 응급의료포털 E-Gen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 More

www.e-gen.or.kr

 



4. 갑자기 아프면 어디로 가야하나요?


 


주변에 이용 가능한 국번없이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혹은 129 보건복지콜센터로 연락하면 간단한 상담 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5. 병의원 이름 앞에 붙는 OO종합병원이라는 명칭은 뭔가요?


 

OO종합병원이란 대학병원급 종합병원을 의미하는데요, 

우리나라 모든 지역마다 1개 이상씩 존재하며 진료과목별로 전문의가 10명이상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대부분 큰 규모의 병원인 만큼 환자수가 많고 그만큼 대기시간도 길어지는 단점이 있죠.

 

 

 



6. 요양병원이랑 요양원이랑은 뭐가 다른가요?



요양병원은 노인성 질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의료기관입니다.

주로 장기입원환자나 만성질환자 등 치료보다는 요양목적으로 입원하는 사람들이 많죠. 반면 요양원은 치매 및 중풍 등 노인성 질환자가 입소대상이며 가정에서 돌보기 어려운 중증노인성 질환자에게 간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설입니다.

 

 

 

 

 

 

 

 

 

 

 



7.  한의원에서도 물리치료 받을 수 있나요?


 


네 물론이죠! 한의원에서도 물리치료실이 마련되어 있어서 침/뜸/부항 뿐만 아니라 전기치료, 적외선치료, 초음파치료 등 다양한 물리치료를 받으실 수 있답니다.

 

오늘은 병원과 의원의 차이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제 헷갈리지 않고 제대로 구분해서 쓸 수 있겠죠? 다음 시간엔 더욱 유익한 주제로 찾아올게요!